Zet9 한글판 버전으로 보는 서양점성술과 자미두수의 차이

안녕하세요. 한국 최고의 명리학자 송성엽입니다.

지지난 달에 올린 자미두수 관련 영상에 댓글이 달렸습니다.



시청자: 현실은 사주보고 실망하고 자미두수보러 ..😂😂

송성엽: 현실은 자평명리학의 점유율이 90% 이상인 거겠죠 ㅎㅎ

시청자: 이런말 하면 기분 나쁘실수 있지만 사주가 다른 점술보다 훨씬 빨리 현장 뛰잖아요.. ㅋ ㅋ 맞다는 소리 조금 들으면 돈벌이 수단으로 오픈톡 뛰는경우도 많고 ㅋ 그러니까 사주가 90프로겠졍.. 😂 점성술같이 폼을 많이 써야 하는 점술은 많이 안하시는둣요 ㅜ 참 아쉽😢

송성엽: 저는 이 채널에 서양 점성술 강의도 올렸습니다만... 그것보다 보정에 대해 전혀 이해하지 못하신 것 같네요.

썸머타임을 간략화해서 예로 들면, 여름이 시작될 때 낮의 시간을 늘리고 여름이 끝날 때 낮의 시간을 줄입니다. 시간을 늘릴 때는 시계바늘을 1시간 반시계방향으로 감고, 시간을 줄일 때는 시계바늘을 1시간 시계방향으로 감습니다.

즉 시간을 늘리는 순간 행정적으로 중복되는 1시간이 발생하고, 시간을 줄이는 순간 행정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1시간이 발생합니다. 썸머타임 체크 기능이 있는 이유 중 하나가 이러한 중복이나 존재하지 않는 시간을 원래의 각도로 되돌리기 위한 것입니다.

음력을 기반으로 하는 자미두수도 이와 비슷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한 달이 두 번 반복되죠. 지난 달의 명식이 이번 달에 한 번 더 반복되어 나오는 것입니다. 지구의 자전은 끊임없이 일어나 중복되지도 사라지지도 않는데도요. (윤달은 다음 달로 보는 경우도 있고, 윤달의 앞쪽 절반은 지난달로, 뒷쪽 절반은 다음달로 나누어서 보기도 합니다. 즉 학파마다, 앱마다 다릅니다.)

지구는 늘 그대로 공전하고 있는데 행정적으로 한 달이 반복된다고 해서 한 달치 명식이 반복된다는 건, 자미두수가 점성술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천체의 움직임을 고려하고 있지 않으니까요. 윤달 체크 기능이 있는 이유도 중복된 날짜를 원래의 각도로 되돌리기 위한 것입니다.

행정적 달력을 기반으로 명식을 작성하는 자미두수는 점성술조차 아닙니다. 천문학을 조금이라도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자미두수가 사상누각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실 겁니다. 천문학 공부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다른 대안을 드리겠습니다.

자미두수에 열정이 있으신 것 같은데, 그러면 한 번 엑셀로 자미두수 명반 25만개를 실제 날짜와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얼마나 부자연스럽고 인위적인지 알게 되실 겁니다. 실제로 자미두수를 하시던 선생님들이 가장 많이 자미두수를 접는 구간이, 꿈에 부풀어 직접 자미두수 프로그램을 만드시다가 자미두수 자체가 말이 안된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입니다. 자미두수 프로그램에 태어난 날짜를 입력하면 명반을 1:1로 대응하게 뽑아주는 그 이면에는 지저분하게 수동으로 덧댄 흔적들이 있다는 걸 꼭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점성술 공부를 전혀 안 한 줄 아시나 보네요 ^^;;

시청자: '들인시간에 비해 과분한 선생님 호칭에 대단한척 하기 좋아서 그런듯? 타로+사주 😂😂 점성술 보시는 분들이 많이 없는 이유도 그러하다~ 참 아쉽😢'

수정 전 원본 댓글입니다. 저도 별로 보고싶지 않았는데 유튜브 채널 주인장한테는 원본 댓글도 보이나 보네요.



[사주위키 갑신 남 INTP] [오후 3:46] 오늘도 문과가 댓글을 달았네요
[사주위키 갑신 남 INTP] [오후 3:46] 어떻게 설명을 해줘야 할지...
[사주위키 갑신 남 INTP] [오후 4:23] 사진
[사주위키 갑신 남 INTP] [오후 4:23] 자미두수 앱을 한번 만들어 보셔야 아는데... ㅋㅋ
[사주위키 갑신 남 INTP] [오후 4:23] 저는 청소 좀 하고 퇴근하겠습니다
[사주위키 갑신 남 INTP] [오후 4:24] 날씨가 추워서 전화 상담으로 전환하셨네요
[사주위키 갑신 남 INTP] [오후 5:05] 요고는 이따 밤에
[사주위키 갑신 남 INTP] [오후 5:06] Zet9 녹화해서 편집하고
[사주위키 갑신 남 INTP] [오후 5:06] 블로그에 글 하나 올리겠습니다
[사주위키 갑신 남 INTP] [오후 5:06] 한 달이 반복된다는 게 무슨 뜻인지 동영상으로 보여드려야겠네요
[채팅방 참여자] [오후 5:16] 오 자미두수 14주성 특징들이 잘맞아서 재밌었는데 엉터리 학문인건가요??
[채팅방 참여자] [오후 5:16] 되게 잘맞아서 신기했는데
[사주위키 갑신 남 INTP] [오후 5:21] 결국 사주팔자가 기반이니까요
[사주위키 갑신 남 INTP] [오후 5:22] 신살이 많이 붙은 명리학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사주위키 갑신 남 INTP] [오후 5:22] 전혀 안 맞을 순 없죠
[채팅방 참여자] [오후 5:23] 그렇군요. 자미두수랑 사주랑 좀 다른 건 줄 알았어요
[채팅방 참여자] [오후 5:23] 자미두수는 동양식 별자리 점성학
[채팅방 참여자] [오후 5:23] 사주는 음양오행기반 운명학 정도 ㅎㅎ
[사주위키 갑신 남 INTP] [오후 5:24] 자미두수에서는 실제 별은 거의 쓰이지 않고
[사주위키 갑신 남 INTP] [오후 5:24] 칠정사여에서 행성들을 쓰죵
[채팅방 참여자] [오후 5:25] 아하 그렇군요


지난 강의들에서 서양 점성술과 자평 명리학에는 보정이 필요 없어서 자연단위계라는 말을 했었고요?

위 강의에서 자미두수는 인공단위계라는 말을 했을 겁니다.



자 무료 점성술 프로그램인 Zet9를 통해 부연설명을 해보겠습니다.

상단 메뉴에서 [차트 조정] - [차트 시간 조정] - [분]을 5로 설정한 뒤 오른쪽 버튼을 쭉 눌러봅시다. 그럼 현재 차트가 5분씩 미래로 이동합니다. 5분으로 설정한 이유는 1분으로 하면 너무 느려서입니다. 자유롭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자 이게 점성술 차트가 흘러가는 모습입니다. 만세력의 사주팔자도 위와 똑같이 흘러갑니다. 똑같은 지구니까요. 그런데 그걸 기호화 해놓은 거죠. 당연히 서양점성술도 사주팔자처럼 기호화가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왼쪽 빨간색 화살표 ASC를 기준으로 전갈자리와 양자리가 끝날 때 2번씩 반복되죠? 제가 이전 gif 파일을 편집해서 일부러 삽입해놓은 겁니다. 마치 프레임이 끊기는 것처럼 보이죠?

자미두수에는 윤달을 '보정'하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명반이 흘러가거든요. 이게 바로 부자연스럽고 인위적이라는 겁니다. 실제 자미두수에서는 월 단위가 아니고 월 중간에도 끊겨서 뒤로 되돌아갑니다.

만세력 어플이나 자미두수 어플에 의존하지 마세요. 우주를 동영상이라고 치면 그 앱에 나오는 화면은 그 우주의 한 프레임입니다.

어떤 동영상이든 한 프레임만 보면 굉장히 자연스러울 수 있습니다. 특히나 잘 정제된 영화라면 모든 장면이 그런대로 볼 만하겠죠. 《자전차왕 엄복동》도 망한 영화로 손꼽히는데 출연진인 비, 강소라, 김희원, 고창석, 이시언, 민효린, 이범수 다 잘생기고 예쁘고 연기도 잘 하잖아요? 그냥 시나리오가 이상한 거고요.

자미두수 명반 25만 개 전체를 동영상이라고 치면 영화 《메멘토》처럼 과거의 장면이 계속 삽입되어 있는 셈입니다. 메멘토는 감독의 의도대로 카타르시스를 일으키도록 정교하게 삽입되었지만, 자미두수는 논리적 헛점과 구조적 모순을 메우기 위해서 아무거나 채워넣었다는 차이가 있겠지만요. 그러니까 영화의 프레임이 중간중간 5분씩 반복되고 있는 겁니다. 영화 맥락과 아무 관계도 없이요. 책으로 치면 '99p → 100p → 101p → 102p → 103p → 99p` → 100p` → 101p` → 102p` → 103p` → 104p' 이런 식으로 진행이 된다는 거죠. 실제 소설책이 이런식으로 되어 있으면 인쇄오류처럼 보일 겁니다.

서양점성술 or 자평명리학: 불연속적 and 규칙적
자미두수: 불연속적 and 불규칙적

서양점성술이나 자평명리학은 공전각 30도 단위로 별자리나 월주가 바뀝니다. 이것을 불연속적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12sign이든 십이지지든 순서대로 바뀌죠? 이것은 규칙적입니다. 일정한 패턴이 있죠.

자미두수도 전체적으로는 음력으로 1달마다 명반이 바뀝니다. 그래서 불연속적인 건 같아요.
그러나 명반이 바뀌는 패턴은 순서대로가 아닙니다. 중간중간 계속 일부분이 반복되는데, 그게 19년 7윤법을 쓰잖아요? 그래서 바뀌는 타이밍이 일정하지가 않습니다. 따라서 자미두수는 불규칙적입니다.

불연속적인 건 계단식이라는 뜻이니까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양자역학의 원자 스펙트럼도 불연속적이니까요. 그런데 불규칙하다는 건 문제가 되죠. 법칙을 찾을 수 없다는 거니까요. 법칙이 없는데 어떻게 그걸 학문이라고 부르나요?

*서양점성술이나 자평명리학은 태양계를 내려다보는 고성능 우주 망원경이 있다면 별도의 계산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우주에서 보이는 그대로가 차트고 만세력이에요.

*자미두수는 태양계를 내려다보는 고성능 우주 망원경이 있어도 영원히 수동으로 보정해줘야 합니다. 우주에서 보이는 것과 다르게 명반을 만들어줘야 하죠.

이제 왜 서양점성술이나 자평명리학이 자연단위계를 사용하고 있고, 자미두수가 인공단위계를 사용하고 있다는 건지 이해가 되시나요?
자미두수 어플에 의존하지 마세요. 영화의 한 프레임만 봐선 이상한 점이 보이지 않습니다. 위 gif 영상처럼 자미두수 명반 전체를 재생해보면 이게 말도 안 되는 뒤죽박죽 영상이란 걸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낚시꾼이 꼭 낚싯대까지 잘 만들어야 하는 건 아니지만, 낚시 전문가가 되려면 최소한 낚싯대를 만드는 기본적인 방법은 알고 있어야겠죠? 그래야 연구를 하고 비상 상황에 응급 수리를 하는 등 대처를 하죠. 낚싯대 한 번 만들어본 적도 없으면서 낚싯대 만드는 사람한테 와서 지렁이가 좋네, 루어가 좋네 이런 말을 왜 하시는지 모르겠네요. 그것도 '이런 말 하면 기분 나쁘실 수도 있겠지만'이라는 말까지 앞에 달아가시면서요. 시청자분은 역학 공부는 물론이고, 인성 공부도 더 하시면 좋겠습니다 ^^


댓글 쓰기